8 Letter

8 Survey / Feb, 2017

망상가들

망상가들

사전적으로 망상(妄想)병적으로 생긴 잘못된 판단이나 확신을 의미한다. 학자들은 망상의 내용은 주로 비현실, 비합리적이며, 그 비합리성에 관한 확신을 가지고 고집하는 점이 망상의 특색이라고 말한다. 우리는 자발적 망상가들이다. ‘만약이라는 단어는 우리를 즐겁게 한다. 우리의 즐거움은 망상의 실현여부와는 무관하다. 설령 이루어지지 않는 꿈이라 해도, 망상은 그 자체만으로도 이미 즐거우니까. 싱글들의 망상은 초월적인 존재가 되거나 대통령이 되겠다는 것들이 아니다. 싱글들은 과연 어떤 망상을 하며 유희를 즐길까? 20172, 527명의 에이터에게 당신만의 은밀한 망상에 대해 물었다


※아래의 그래프는 남녀 합계 득표율을 표시

싱글들이 가장 자주 하는 상상은 이성과의 로맨스가 전체의 절반이 선택할 정도로 압도적인 표를 얻었는데, 놀라운 것은 남성과 여성을 구분해서 보았을 때도 정확히 절반의 사람들이 로맨스를 선택했다는 것. 싱글들의 망상 No.1이 로맨스라는 것은 당연지사겠지만, 남성들의 두 번째 선택이 결혼생활인데 반해 여성들의 두 번째 선택은 일확천금으로 나타났다는 건 예상치 못한 반전이다.    

로맨스 영화에서는 남녀가 운명처럼 특별한 첫 만남을 하곤 한다. 그리고 대한민국의 직장인들은, 그런 특별함 속에서 이성과 만나는 망상을 한다. '이성을 만난다면'이라는 질문에 가장 높은 표를 얻은 건 우연한 장소에서 운명적으로였다. 두 번째로 선택을 많이 받은 답안은 모임에서 자연스럽게였다. 의외로 망상이라는 주제에 가장 적합한 선택지인 연예인의 경우 10% 정도의 득표에 그쳤다. 어쩌면 하루의 대부분을 사무실에서 보내는 직장인에게는 사적인 모임, 지인과의 만남 조차 망상에 가깝게 점점 어려운 일이 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남성들이 우루루 나와 한탄하며 네 선물은 명품 가방, 내 선물은 십자수냐!’라고 외치던 개그 프로를 기억하는가? 세 번째 질문인 받고 싶은 선물가장 놀라운 반전이 나타난 문항이다. 전체 득표 1위를 한 손수 만든 선물의 대다수의 득표자가 남성이라는 것! 남성의 경우 손수 만든 선물이나 편지가 27.6%로 가장 높은 표를 얻은 반면 여성의 득표 1위는 시계/귀금속이 32%, 명품 브랜드 제품이 32%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프러포즈는 남자에게도 여자에게도 가장 많은 꿈을 꾸게 하는 일생일대의 이벤트일 것이다. 500여 명의 남녀 에이터 중 46.9%의 에이터들이 둘만의 추억이 있는 곳에서의 프러포즈를 꿈꿨다. 남성 에이터들에게 팁을 주자면, 여성의 경우 아름다운 풍경의 여행지에서의 프러포즈가 52%로 높은 표를 얻었다. 평생에 단 한 번뿐일 이벤트인 만큼, 익숙한 풍경보다 특별한 풍경 속에서 프러포즈를 받는다면 그 감동도 배가 되지 않을까?

이라는 단어는 실제로 우리가 잠을 자며 꾸는 외에도 미래에 대한 희망, 기대, 공상 등의 뜻을 포함한다. 그리고 신기하게도 그 단어는 영어나 프랑스어, 중국어로 바꿔 말해도 중의적인 뜻으로 해석된다. 꿈은 곧 희망, 공상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10년 뒤의 미래를 10년 전의 우리가 확신할 수는 없는 일이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절대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도 없다. 에이터들의 미래 희망 No.1은 화목한 가정의 아빠, 엄마였다. CEO나 건물주, 1억원의 연봉보다도 우리가 가장 크게 희망하는 것은 어쩌면 실현 가능한 행복이 아닐까.

-

editor Juney

SURVEY